초등학생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 자주 듣는 말 중 하나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일 것입니다. 아이가 산만하거나 참을성이 부족하여 집단생활이 어려울 때 ADHD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ADHD는 뇌 기능의 불균형 등으로 인해 아이가 스스로 행동과 감정을 억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치료를 받더라도 결과가 천천히 나타날 수 있어, ADHD에 대한 이해와 가족 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ADHD의 특징 및 부모가 알아야 할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1. ADHD 특징과 원인
ADHD는 어린이 중 5~10%에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으로,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한 특징을 보입니다. 이는 주로 전두엽에서 집중력과 자기통제 기능을 담당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 뇌신경 손상, 환경, 심리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칩니다.
2. 연령별 다른 ADHD 특징
ADHD가 나타나는 시기에 따라 특징이 달라집니다. 유아기에는 가만히 있지 못하거나 투정이 많고, 청소년기에는 소리에 쉽게 주의가 흐트러지며 규칙을 잘 지키지 못하는 등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성인기에는 스트레스에 민감하고 계획성이 부족한 등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3. 한의학적 관점의 ADHD 유형
한의학에서는 ADHD를 계형, 흉만형, 번조형, 각성장애형으로 구분합니다. 이를 토대로 아이의 특징을 분석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치료가 필요한 ADHD
ADHD를 방치하면 아이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으며, 성인 ADHD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테스트와 검사 후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동시에 부모의 이해와 관심이 중요하며, 부가적인 문제가 있다면 함께 해결해야 합니다.
5. 부모의 자세와 도움말
ADHD를 가진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듣고, 특히 지나친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한 말이 필요합니다. 스킨십 시간을 늘리고,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문제 상황에서는 역할극을 통해 상대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치료에 임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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